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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코드커팅! 넷 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0. 1. 19. 10:27

    여러분은 예를 들어 "코드 커팅"이라는 표헌을 들어보셨나요?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다양한 온라인 매체들이 급속도로 성장했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케이블을 통해 전달된 기존 미디어는 하강세를 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저러한 현상의 결과로 나타난 것이 바로 "코드 커팅"입니다.


    '코드 커팅'이란 '케이블 tv' 선을 자른다는 이예기 군으로서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다시 이예기해서 기존의 tv 서비스를 해지하는 사람들을 일칭하는 이예기입니다. 이러한 코드 커팅 현상은 상술한 바와 같이 스마트폰의 등장과 함께 본격적으로 발발했습니다. 그런데 요즘 미국에서는 또 한번 new 코드 커팅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그 대표주자가 바로 "넷플릭스"인데요. 넷플릭스가 20하나 7년 7월 전 세계 가입자 하나 옥인을 돌파했고, 온라인 마케팅 업체 컴스 코어에 따르면 오메리카 대가족의 약 75퍼센트가 넷플릭스를 구독함으로써 연구되 옷슴니다. 후발 업체의 추격에도 불구하고, 넷플릭스가 이달 8년간 약 2500퍼센트의 수익률을 기록하며 명실상부한 업계 한개 정도를 지키고 있는 슴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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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의 케이블 TV는 오직 tv라는 매체만으로 시청이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넷플릭스는 지원하는 디바이스가 엄청 다양하다. pc의 경우, 현존하는 대부분의 웹브라우저에서 너로서 이용가능해진다. 인터넷 익스플로러과인 크롬 뿐만 아니라 파이어 폭스, 사파리, 엣지 등 유명하지 않은 브라우저에서도 문제 없이 재생됩니다. 셋톱박스의 경우 안드로이드 tv, 아이플 tv 등 각 정iptv 셋톱박스를 지원하고 플레이스테이션 이과인 X박스 같은 게임기에서도 정식 지원되고 있습니다.


    제작된 영상을 재생해 줄 뿐만 아니라, 넷플릭스는 독자적으로 작품을 제작하는 역량까지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드라마의 경우, 미리 제작한 후, 한 시즌의 에피소드를 한꺼번에 모두 유출시키는 것이 특징인데, 첫번째 오리지널 작품인 "릴리 망치"에 이어 "하우스 오브 카드" 등 다양한 드라마가 호평을 받아 무서운 기세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드라마뿐만 아니라 영화 자신의 다큐멘터리를 제작하는데, 대힌민국에서 많은 흥미를 불러일으킨 옥자가 바로 이런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작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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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넷플릭스가 2016년 대한민국을 포함한 전 세계 130여개국에서 서비스를 확장했다. 기존의 명성에 비해, 오픈 당초에는 컨텐츠의 빈약함을 비롯해 여러가지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국내 방송사와 사업 조정 문제에서 미국 서버에 비해서 크게 부족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마케팅 스타 1도 그뎀 구식이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2017년 들어 많은 진전이 이루어졌습니다. 위에서 이예기 한 봉준호 감독의 オク옥자始まり를 시작으로 김성훈 감독과 김은희 작가의 ダム킹덤 웹툰 원작의 춚괜찮아ア 하면 울 수 있다' 등 넷플릭스와 대한민국이 협업하는 작품이 본격적으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미생' '비밀의 숲'과 같은 CJ E&M의 대한민국 작품도 많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사실 옥자의 국내 개봉 시기에 영화관과 넷플릭스 동시 개봉에 가장 반대했던 브랜드는 CJ계열의 CGV였습니다. 한 작품이 극장에서 개봉되면서 다른 플랫폼으로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기가 급격히 단축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겠지만. 옥자를 앞세운 넷플릭스 열풍에 앞장서서 경계하던 대기업이 뒤늦게 자사 작품을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하는 것을 보니 이제는 한국에서도 넷플릭스가 거대한 미디어 서비스 속의 허과인으로 자리 잡았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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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마리카의 케이블 TV 채널이 넷플릭스에 많은 시청자를 빼앗긴 선례를 소견하면서 국내 TV 산업도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케이블 TV의 이용 요금이 아마리카에 비해 압도적으로 싸고, 선행적으로 모바하나 시장과 케이블 시장의 분리가 충분히 이루어 졌다는 점에서, 아마리카와 같은 기존 매체의 빠른 하강이 두드러지거나 하지 않는 일은 없습니다. 오히려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던 기업이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마리카에 비해 국내의 온라인 미디어 서비스는 아직 충분히 성숙했다고 보기 어렵고, 그렇기 때문에 넷플릭스 같은 초강대 기업의 갑작스러운 진출이 국내 기반의 사업자에게 있어서 강력한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독자적인 작품 제작 능력, 그리고 여러 대기업과의 협력을 통해서 넷플릭스가 세계 미디어 시장의 흐름을 선점한 것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모든 컨텐츠 제작사가 솔직하게 그 흐름을 다소 쫓는 것은 아닙니다. 미국에서 서비스중인 "유튜브TV" 본인 "아마존 비디오" 등 대등한 계열의 강력한 후발주자가 이미 넷플릭스를 따라잡고 있고, 넷플릭스에 콘텐츠를 공급하던 대기업이 독립적으로 직접 작품을 스트리밍하기 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지난 8일에는 넷플릭스 시청률 30퍼센트 정도를 다소움된 디즈니가 넷플릭스과의 결별을 선언하고 독자적인 미디어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처럼 넷플릭스의 대세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많은 이변의 가능성이 방송 시장 전반에 산재해 있습니다. 국내의 방송시장 또한 큰 흐름에 발맞춰 콘텐츠의 제작 역량을 발전시킴과 동시에 다양한 방식의 온라인 서비스를 구축하고, 세계 미디어 시장의 격변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갈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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