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우버(Uber) 자율 주행 차 보행자 사망 사건 확인해볼까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10. 11:53

    순항 중이던 자율주행차 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이 3월 18일(현지 시간)미쿠 크아이리쵸그와잉쥬에서 주행 중이던 우보(Uber)의 자율 주행 차량이 보행자와 충돌하는 문제가 발생했다. 이 일로 인해 보행자가 사망했다.


    >


    우보(Uber)의 자율 주행 차량 사고 소식이 전해지고 3월 22일(현지 시간)사고가 발생한 개미 조나봉잉쥬텡피 경찰이 트위터를 통해서 사고 그 때의 블랙 박스 영상을 유출했다.


    문재를 처음 일으킨 자율주행차량은 칠흑과 함께 어두운 밤주행을 하고 있었다. 전조등을 켜고 뛰었는데도 매우 짧은 거리의 시야만 확보된 귀취였다. 이런 귀취로 횡단보도가 아닌 구역에서 자전거를 끌고 길을 건너면서 희는 보행자를 만난다. 하필이면 보행자는 검은색 옷을 입었기 때문에 더욱 구분이 되지 않았다. 결국 우버의 자율주행차는 자전거를 끌고 길을 횡단하는 보행차를 치었고 보행자는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숨졌습니다. 사망한 보행자는 49세 여성이 밝혀졌다.


    영상을 본 운전자들은 사람이 운전하는 상황에서도 피할 수 없었을 것이라는 반응이었다. 검은색 옷을 입고 무단횡단을 하는 보행자를 저녁 운전으로 피하느라 너무 힘들다는 것이었던 '맨인블랙박스' 같은 TV 프로그램에서도 저녁에 검은색 옷을 입고 무단횡단하는 보행자와 사고가 난 경우를 피하기 힘든 상황이라며 많이 소개했다.


    >


    그러나 인간이 아닌 기계의 경우 피할 수 있었다는 의견도 있다. 인간의 눈이 가시광선만을 이용해 사물을 식별하는 데 반해 자율주행차는 카메라와 함께 라입니다, 레이더와 같은 추가적인 센서가 붙어 있기 때문입니다.와서 레이더의 경우 100m정도의 인식 범위를 갖고 있기 때문에 시야가 확보되지 않고도 보행자를 제대로 인식했어야 했다는 것이었다


    또 사건 동영상에서 보듯 보행자가 갑자기 차에 뛰어들자 자신의 방향을 갑자기 바꾸는 등의 행동은 취하지 않았다. 예상 가능한 움직임을 보였다는 것이었다.


    이번 문제는 충분히 보행자를 인식해야 하는 상황에서 발생했습니다. 우버의 오브젝트 인식 소프트웨어에 버그가 있거나 하드웨어 센서 쪽에 문제가 있을 것이다. 블룸버그는 케빈 딘이라는 변호사와의 인터뷰에서 우버는 책임을 피할 수 없다고 기술했습니다. 제대로 작동해야 하는 상황에서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링크:Uber's Liability in Deadly Creash May Turn on Victim's Steps-Bloomberg)


    >


    우버는 이번 사고 직후 미국, 캐본더 등에서 실행하고 있는 자율주행차 시험운행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사고 원인을 규명해 어디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고 다시는 같은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조치하기 위해서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 20일 6년 펜실베이니아 주, 에키리쵸봉잉 주 등에서 문제를 발생시킨 이력이 있어 이번에는 보행자가 사망했기 때문에 자율 주행 시스템의 안정성에 대한 논란이 심화할 의도이다. 미국 의회에서 자율주행차량 시험운행을 규제해야 한다는 생각까지 본인이 와 있다.


    >


    우버의 이번 사고는 우버뿐 아니라 구글, 테슬라 등 자율주행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다른 작은 기업에까지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